아로스 블로그 제자 카톡방에서 심심치 않게 등장하던 문제 중 하나가 바로 ads.txt 문제인데요. 저는 열심히 안 해서 그런지.. 광고 수익이 별로 없어서 그런지 그 문제가 생기지 않다가 며칠 전에 발생했습니다. 정말 간단하게 해결이 되어서 공유합니다. 진짜 쉽고 실제로 해결이 됐습니다!
이거 심각한 문제인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증가시키는 방법은 사실 너무나 간단하기 때문에 서로 클릭해주는 어뷰징이 많았습니다. 물론 어뷰징은 금방 단속이 되다 보니 그렇게 하는 것은 위험한데요. 대신 수십 수백 개의 사이트, 블로그를 만들어서 무분별하게 콘텐츠를 생산하고 박리다매로 수익을 끌어올리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가치 없는 콘텐츠에 대한 제재로 단속을 하긴 하지만 마구 만들어내는데 그걸 구분하기는 AI도 쉽지 않겠죠. 다만 광고를 유효가게 게시할 수 있는 사이트(블로그)인지 검사하는 과정이 바로 ads.txt 파일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그렇게 심각한 문제가 아니라서 내버려두는 분들도 많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
처음부터 ads.txt 알림이 뜨지는 않습니다. 0.01달러라도 꾸준히 수익이 발생하면 그 때 ads.txt 알림이 뜨면서 경고를 해줍니다. 수익에 손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다들 전전긍긍하던데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경고배너가 있어도 광고가 잘 나오고 있다면 그냥 내버려 두어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찝찝하고 무슨 문제가 생길지 모르니 초반에 해결하는 게 좋겠죠? 경고창의 자세히 보기를 누르면 안내가 나오는데 ads.txt 파일을 사이트나 블로그에서 다운로드 가능하게 업로드시켜놓으면 해결이 되는 것입니다.
티스토리에서 이야기하는 해결법
티스토리 공지에서는 이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하고 단순히 블로그 관리 → 수익에서 애드센스를 연동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려면 처음부터 해야하는 작업이고 그 연동을 하고 나서도 생기는 문제라서 해결방법이라고 하기는 어렵겠습니다. 티스토리 팀에서 파악하고 해결해줘야 할 문제라고 생각해요.
이미 많이 떠도는 해결 방법들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에서 ads.txt 해결 방법을 검색하면 많은 포스트가 올라와있습니다. 저 역시 검색을 해봤었지요. 그런데 정말 어마어마하게 복잡한 방법부터 되겠나 싶은 방법까지 다양했습니다. 심지어 어떤 방법은 도메인에 블로그 연동을 풀고 별도 페이지를 만들어서 FTP에 파일을 올리고 인증이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해결이 되면 다시 도메인에 블로그를 연동하는 너무나 비효율적이고 어려운 방법이었어요.
진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해결 방법 과정
정말로 저 방법들을 써야 하나 하고 고민하다가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니 쉬운 방법이 떠올랐습니다. 어차피 ads.txt 파일이 제 블로그에서 다운로드가 되게 하면 확인이 되는 것이잖아요? 그래서 블로그 포스트에 파일 첨부로 올릴까 하다가 항상 인증 관련 코드는 스킨 HTML에 썼던 것이 기억났어요. 그리고 티스토리에서는 업로드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래 스킨 적용할 때 봤었거든요. 그래서 그 업로드에 ads.txt 파일을 올려보기로 했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이렇게 애드센스 페이지에 들어왔을 때 저 안내 배너가 떠있으면 정말 당혹스러워요. 그래도 저는 톡방에서 계속 보고 있었고 언젠가는 올 상황이라고 마음의 대비를 하긴 했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를 누르면 이렇게 안내가 뜨는데 차분히 읽어보시면 왜 이런 것을 요구하는지 파악하실 수 있으니 꼭 한 번은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해결하는 방법도 친절하게 안내가 되어 있지만 우리는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활용할 것이니 스킵하셔도 되겠습니다.
지금 해결하기를 누르면 이렇게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게 알려주는데요. 다운로드를 누르시면 됩니다. 아래 파란 글씨로 다운로드 보이시죠? 이 파일은 모든 블로그마다 다르게 나오니까 다른 사람이 주는 걸로 하시면 안 됩니다. 반드시 여기서 받은 것으로만!!
정상적으로 다운로드 받으면 텍스트 파일이 들어와 있습니다. 평소 보던 메모장 파일이죠?
그럼 이제 적용해야 할 블로그 설정에 들어가서 꾸미기 → 스킨 편집으로 들어가세요.
스킨 편집 처음 들어오신 분은 없을거예요. 이미 애드센스 인증코드 때문에 들어온 적 있으시잖아요? html 편집 클릭
위에 보시면 파일업로드라고 있습니다. 클릭!
스킨에 적용된 파일들이 보일텐데요. 우리는 여기에 ads.txt 파일을 추가할 것입니다. 아래에 추가 버튼 누르세요.
아까 다운 받았던 텍스트 파일을 고르고 넣은 뒤에 잘 들어갔는지 확인하세요. 맨 아래에 안 보이시면 중간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적용까지 클릭!
이렇게 스킨에 적용한 것이 29일 새벽 3시였습니다. 혹시 몰라서 이렇게 캡처해 놨어요. 바로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며칠 걸린다고 해요. 인공지능이 한 번 왔다갈 시간이 필요한가 봅니다.
정말 해결이 됐나?
며칠이 지나도 없어지지 않아서 불안해하실 텐데요. 저는 이렇게 경고창이 사라졌으니 보시고 조금만 더 기다려보세요.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으면 다른 방법을 찾아보셔야겠지만 어떤 방법이든 기본적인 해결 과정의 원리는 동일한 듯합니다. 12월 29일에 적용하고 1월 3일에 해결됐으니 닷새 정도 걸린 것인데 제가 애드센스를 매일 들어가 보지는 않다 보니 아마 더 빨리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그리고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 블로거들에게도 알려주세요. 모두가 행복해지면 저도 행복해진다고 믿습니다! 그럼 저는 또다시 다른 문제를 맞이했을 때 해결하게 되면 그 과정도 아낌없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언제나 도움을 아끼지 않는 랜선 스승님 선배님들에게도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