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와 시리아에 크나 큰 상처를 입힌 지진이 일어난 지 벌써 6일이 지났습니다. 많은 관심과 걱정 속에 후원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개인의 경제 상황도 여의치 않다 보니 부담스러워서 망설이며 속상해하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그런데 무료로 후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그중 한 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요한 내용 바로가기
튀르키예 지진, 시리아 지진 정말 심각한가?
지진이 발생한 위치는 튀르키예(터키) 가지안테프 북서쪽 133km 지역이라고 하는데요. 시리아와 가까운 지역이라 시리아에도 상당한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재난이 벌어진 지 6일째인 현재 튀르키예의 사망자는 2만 4천 명을 넘었고 시리아에서도 3천5백 명이나 목숨을 잃었습니다. 앞으로 2배는 더 늘어날 것이라고 유엔이 전망하고 있을 정도이니 상황은 정말 심각합니다.
우리나라는 어떻게 돕고 있는가?
전 세계에서 구호 활동과 지원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한국에서는 110여 명 규모의 긴급구호대를 파견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의 기업들과 지자체, 연예인 등이 거금을 후원하고 있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우리들의 작은 도움이 의미가 없진 않을 것입니다. 지금 현재도 자신이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조금이라도 더 보태기 위해 많이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부터 좀 살자. 나도 힘들다.
네, 맞습니다. 지금 우리도 충분히 힘들고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쟁에 버금가는 수준의 피해를 입은 저들에 비하면 여력이 있다고 생각해요. 물론 전 세계에서 고통스러워하는 이들을 모두 도울 수 없고 도울 수 있는 능력도 되지 않지만 어떤 면에서는 다행스럽게도 너무나 큰 대형 재난에는 관심이 쏠리고 또 그만큼 부담 없이 도울 수 있는 방법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우리가 직접 주머니에서 돈을 꺼내지 않아도 금전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내 시간과 노력만으로 후원금을!
네이버에서는 해피빈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행복한 콩이라는 타이틀처럼 사회공헌 사업을 하는 브랜드라고 볼 수 있는데요. 기부처에 대한 정보를 모아서 보여주고 후원 방식을 좀 더 간편하게 만들었으며 후원에 대한 후기도 공유해 주기에 후원 문화를 만들어가는데 큰 영향을 주고 있어요. 해피빈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무료로 후원금을 모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주 간단한 활동으로 네이버를 적극 이용하면 100원씩 계속 받을 수 있어요.
해피빈을 받는 간단한 방법
네이버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다소 수고스러울 수 있으나 평소 네이버를 사용한다면 3가지 방법으로 해피빈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해피빈은 1개에 100원의 가치를 가지기 때문에 꾸준히 모으다 보면 상당히 모을 수 있고 나 혼자가 아닌 여러 명이 함께 모으면 그 수량은 상당합니다. 당연히 해피빈 1개당 100원의 후원금이 해당 기부처로 가게 되어 있어요.
네이버 웹서핑하기
네이버를 사용하다 보면 중간중간 해피빈을 받을 수 있는 팝업창이 뜹니다. 그것을 누르면 해피빈 1개가 바로 적립되는데요. 반드시 로그인을 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웹서핑보다는 각종 배너를 누르거나 쇼핑몰을 다니다 보면 쉽게 발견할 수 있어요.
네이버 블로그 작성하기
네이버를 이용하는 방법 중 하나인데요. 꼭 열심히 작성하지 않더라도 짧은 글이라도 작성하거나 스크랩을 하면 해피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짧은 시간에 반복적으로 수령할 수는 없으니 아침저녁으로 짬짬이 하시면 충분해요.
네이버 카페 글 작성하기
평소 활동하는 카페 게시판에 글을 작성해 보세요. 자유게시판에 아주 짧은 글을 쓰셔도 충분합니다. 무슨 글을 써야 할지 모르겠다면 지진에 대한 후원을 소개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뿐만 아니라 블로그에 쓴 글을 카페에 스크랩하는 것도 방법이고 반대로 카페의 글을 블로그로 스크랩해도 해피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피빈으로 후원하는 과정
정말 엄청나게 쉬운 방법이지만 그래도 차근차근 소개드리겠습니다.
현재 PC로든 모바일이든 네이버 메인에 접속하면 튀르키예와 시리아 국기가 보입니다. 그것을 터치하면 바로 해당 후원 페이지로 넘어가요.
다른 후원, 기부처도 많지만 이번 대규모 지진에 대해서는 긴급구호로 이렇게 전용 페이지가 생성되어 있습니다.
29만 명이 넘는 분들이 후원을 해주셨지만 충분히 더 많은 분들이 힘을 합쳐서 조금이라도 더 보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같은 목적의 후원이지만 지원 단체마다 페이지가 다릅니다.
본인이 평소에 많이 들어봤거나 선호하는 단체가 있다면 해당 단체가 진행하는 후원을 클릭하시고요.
후원금이 어떻게 쓰일 예정인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말 저대로 쓰일지는 모르겠지만 그것을 감시하는 것은 다른 전문가들이 할 일이고 우리는 한 푼 두 푼 모아서 힘을 보태보자고요~!!
참여내역에 여러분의 닉네임이 나오게 할 수도 있고 익명으로 할 수도 있어요. 숨은 천사님은 사비로 1만 원을 후원하시고 보유하고 있던 해피빈 1개도 마저 보태셨나 봅니다.
결제 기부는 앞에 숨은 천사님이 하신 것처럼 자신이 할 수 있는 금액으로 후원을 하는 것입니다.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 신고할 때 필요할 수 있으니 기부 영수증은 받아두세요.
정기적으로 기부하는 정기기부도 있는데 우리가 하려는 것은 이게 아니니까 넘어가겠습니다.
가장 마지막에 있는 보유금액 기부하기가 바로 우리가 차곡차곡 모아서 보유하고 있는 해피빈으로 기부하는 것인데요. 저는 27개가 모여있네요.
블로그에 접속만 했을 뿐인데도 이렇게 팝업이 떠서 클릭해 주면....
기부콩 1개를 받았다고 하면서 1개가 더 추가된 것 보이시죠? 이제 2800원을 후원할 수 있습니다.
여러 단체 중 저는 유엔난민기구를 선택했습니다. 81%나 모여있다 보니 조금이라도 더 일찍 100%를 채워서 빨리 후원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에서 골랐을 뿐 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저는 닉네임이 표시되게 했고 차후에 후기도 보고 싶어서 수신하는 것으로 했어요. 이렇게 하면 모두 끝입니다.
우리가 모은 해피빈은 1개의 100원인데 개당 몇 퍼센트의 수수료가 빠지지 않을까 싶었는데 사회공헌 활동이다 보니 수수료 같은 것 없이 100% 전달된다고 합니다. 아주 좋네요. 칭찬해요. 네이버!!
해피빈을 왜 주는 걸까?
네이버 포털 사이트는 정보의 량과 이용객의 증가로 인한 트래픽이 가장 큰돈이 됩니다. 때문에 우리가 자주 방문하고 또 새로운 정보들을 생산하도록 하는 것이 자사의 이득이 될 뿐 아니라 광고를 발행할 수 있는 공간이 블로그 포스트와 카페 글로 생산되기 때문에 우리는 정당한 대가를 후원으로 연결하는 것이에요. 당당하게 받으셔도 됩니다. 특히 경제적인 여유가 없는 분들이 잠깐의 짬을 내서 꾸준히 해피빈을 모으신다면 충분히 정기적인 후원을 하실 수 있어요. 그야말로 숨은 영웅, 숨은 천사가 되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