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3. 5. 31. 07:51

이른 아침 위급재난문자? 진짜 대피 해야 한다면 무엇부터?

반응형

오전 6시 휴대폰이 엄청난 소음을 내며 재난 문자가 왔다는 것을 알리는데 그와 동시에 민방위 훈련 방송처럼 긴급 안내 방송이 밖에서 들리니 무슨 일인가 싶어서 살짝 놀랐습니다. 다행히 별일 없다고 마무리가 됐지만 이에 대해 생각해볼 포인트가 있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1. 대놓고 남쪽으로 발사한다?

북한이 미사일(로켓)을 발사하는 것이 하루 이틀 있는 일은 아니지만 이렇게 대놓고 남쪽으로 발사하겠다고 하는 것은 처음있는 일 같습니다. 31일과 다음달 11일 사이에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선언하고 나서 이렇게 바로 발사를 해버리니 지켜보던 일본에서 깜짝 놀라서 오키나와 주민은 대피령을 내리고 한국에도 통보를 해준 것인데요. 북에서 잘못 방향을 잡았는데 실수라고 하기 뭐하니까 일부러 남쪽으로 쐈다고 하는 것이 아니라면 노리고 쏜 것인데... 정말 소름이 끼치는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위급재난문자 북한 탄도미사일 대피령 오발령
위급재난문자 북한 탄도미사일 대피령 오발령

 

2.  네이버 마비, 구글로 소식 확인

위급 재난 문자를 확인하자마자 다들 어떤 행동을 취하셨나요? 저는 네이버부터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서버가 터졌는지 화면이 뜨지도 않았어요. 그 즉시 저는 구글에 들어가서 속보를 확인하고 그제야 상황 파악이 됐습니다. 문자는 왔고 민방위 마냥 밖에서는 시끄럽게 방송이 나오는데 무슨 일인지 파악을 못 한 분들은 답답하셨을 거예요. 

위급재난문자 북한 탄도미사일 대피령 오발령
위급재난문자 북한 탄도미사일 대피령 오발령

3. 오발령으로 마무리

약 22분이 지난 뒤에 잘못 발송된 문자라며 다시 또 위급 재난 문자가 왔는데요. 일본에서는 오키나와 주민들을 대피시켰다고 하는데 너무 안일하게 대응을 한 것이 아닌지 화가 납니다. 실제로 대피를 시켰어야 했다라기 보다는 어차피 보낼 문자라면 좀 더 구체적인 정보를 포함시켰어야 하지 않을까요?

위급재난문자 북한 탄도미사일 대피령 오발령

 

 

4. 경계 방송은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다.

민방위 훈련 때마다 웅얼거리는 소리만 한참 들리다가 말았던 것처럼 이번에도 도저히 무슨 소리인지 알아듣기가 어려웠습니다. 뭔가 평소보다는 더 긴급한 어투였기에 그나마 일어나서 이것저것 알아봤던 것인데요. 이미 모든 국민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데 스마트폰으로 더 구체적이고 자세한 통보를 할 생각을 해야지 괜히 공포심만 자극한 듯 합니다. 스피커를 개선하기 어렵다면 신중하게 활용해서 방송이 나오는 것 자체에 위기감을 느끼고 국민이 행동하게 할 수 있도록 해야죠.

위급재난문자 북한 탄도미사일 대피령 오발령

 

5. 정말 당장 대피해야 한다면?

사실 평소에 전쟁이나 재난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는 분들은 안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정말 한번 닥치면 어떻게든 판단하고 행동을 해야 할 거예요. 때문에 영화든 드라마든 뭔가를 보면서 한 번쯤 나는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고민해보는 시간이 필요할 듯 합니다. 엄청난 미사일이 떨어지는 것을 피하는 것은 불가능하겠지만 그럼에도 위급한 상황에 당장 무엇을 챙기고 어떤 방향으로 이동해야 하는지, 집 주변 대피소 또는 대피하기에 적당한 장소는 어디인지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시길 바랍니다.

위급재난문자 북한 탄도미사일 대피령 오발령

 

6. 경계하고 있는 군인 여러분들에게

밤낮으로 경계하고 이번 사태로 인해 비상이 떴을지 모르겠지만 그럼에도 항상 고생하고 계신 군인 여러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지소미아로 인해 파악된 정보를 한국에 바로 전해준 일본에도 고맙지만 우리나라를 지키기 위해 애쓰는 군인 여러분들이 있기에 그런 정보도 소용이 있는 것이겠죠.

위급재난문자 북한 탄도미사일 대피령 오발령

 

7. 우리는 일상을 살아갑니다.

실제로 해외에서 외국인들을 만나서 이야기 하다보면 여전히 한국에 대해 위험하다고 여기는 이들이 있다는 것에 놀랍니다. 한국 문화 콘텐츠에 관심이 많거나 여행을 다녀온 외국인들이라면 괜찮다고 생각하겠지만 우리는 휴전국가이고 북한이 어떤 짓을 할지 모르니 무조건 안전하다고 하기는 어렵겠죠. 저 멀리서 전쟁이 1년이 넘게 지속되고 있지만 우리는 전쟁을 망각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일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어떤 면에서는 안일하다고 비판할지 모르겠지만 모두가 터부시하며 언급을 하지 않을 뿐 불안감은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일상을 유지하는 것이 대단한 것이죠. 하지만 이번 해프닝을 통해 우리가 과연 안전하기만 한가? 안전하지 않다고 판단 될 때 어떤 행동을 해야 하나 단 몇 분이라도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위급재난문자 북한 탄도미사일 대피령 오발령

 

8. 방송사들의 유튜브 실시간 방송은?

네이버는 마비가 되고 구글에서 정보를 찾아본 뒤 그 다음으로 각 방송사의 실시간 방송을 확인해봤습니다. 아래는 KBS 방송인데 우측 상단 시각을 보니 이미 방송된 내용을 다시 방영하고 있나본데 난리난 상황과 전혀 다른 엉뚱한 내용이 나오고 있었습니다.

위급재난문자 북한 탄도미사일 대피령 오발령

당연히 놀란 마음에 들어온 사람들의 반응은 격할 수 밖에 없는데요. 다른 방송사의 실시간 방송 역시 위급 재난 문자와 관련 없는 내용들이 나오면서 별일 아니겠다는 생각에 안심할 수 있었습니다.

위급재난문자 북한 탄도미사일 대피령 오발령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진짜 중요한 정보를 차단하고 권력있는 사람들부터 대피하던데 실제로는 안 그러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위급재난문자 북한 탄도미사일 대피령 오발령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